본문으로 이동



학회회원 로그인

설립목적

학회 설립목적

정보의 효과적인 가공 기술로서는 可視化(visualization)기술을 들 수 있습니다. 可視化기술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 제반 물리·화학·생명·자연현상에 대하여, 다수의 독창적이며, 공학적으로 확립된 기법을 적용함으로서, 연구 및 기술개발에 필요한 아날로그 또는 디지털 정보를 다차원 및 리얼타임으로 재현성 있게 제공하기 위한 기술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.

종래의 可視化기술은 주로 저해상도의 카메라가 입력장치로 이용되었으며, 이와 같은 영상정보는 off-line, 아날로그, non-file 및 비재현성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였습니다. 따라서, 연구자의 입장에서는 대개의 경우 현상에 대한 정성적인 이해수준으로 만족함으로서 可視化기법은 보조적인 연구수단에 머물렀던 것이 사실입니다.

그러나, 오늘날의 可視化관련 첨단장비 및 기술은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여 연구자 및 기술개발자는 다양한 영상처리기법을 개발하고, 과거에는 이론상으로만 가능하였던 제반현상에 대하여 정량적 근거를 갖는 결과물을 향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 또한, 멀티미디어기술, 객체지향 비쥬얼언어, 첨단영상장비, 컴퓨터그래픽스, 가상현실 및 인터넷기반기술 등이 전통적인 可視化기술과 접목하여 새로운 기술개발환경을 끊임없이 제공하고 있습니다. 그 결과, 의공학, 생명공학, 환경공학, 기상학, 해양학 등은 물론이고 심리학 또는 문학분야를 포함하여 자연과학 및 인문사회과학 까지를 아우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창조적이며, 혁신적인 첨단 可視化기술들이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.

본문 상단으로 이동


(사)한국가시화정보학회
사업자등록번호 : 119-82-03248, 대표 : 윤정환
주소 :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읍 테크노순환로4길 25
대표전화 : 053-601-7030 , 전자우편 : admin@ksvi.or.kr, 웹사이트 : https://www.ksvi.or.kr Copyright © The Korean Society of Visualization. All Rights Reserved.